[말리부디젤] 엔진과열정차 정비 후기 - 몬스터게이지 자동차 스캐너

몬스터게이지 0 21,182

● 발생일시: 2014년 8월12일 오전8시20분경


 발생장소: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계약IC-김포​요금소 중간 귤현대교 위


 발생내용

 

매일 하던데로 집에서 나와 시동을 켜고 7시57분 라디오 교통정보를 들으면서 스마트폰을​ 차량용 풍전기에 꽂고

 

블루투스에 크루즈플러스 앱과 몬스터게이지 어플을 켜서 엔진상태와 DPF포집량 확인(포집량 79%) 후 

 

오늘(8월12일) 저녁 퇴근때나 아니면 내일(8월13일) 오전에 디펩 재생될 것으로 예상하고 엔진 예열 후 

 

8시 정각신호에 맞춰 출발.

 

외곽순환고속도로 진입후 80km 크루즈모드 진행중 연비가 낮게 나오길래 몬스터게이지 모니터링 해보니

 

DPF재생중 재생시작 스크린샷(사진1참조-8시18분50초) 찍고 나서 1700rpm 시속 80km정도라 수동모드로

 

전환하고 4단으로 기어를 바꾸자 순간 2200~2300rpm로 상승.

c6cceb4fed321f3033aedafdbfe9d598_1407974

 

순간 엔진이 울컥하며 진동이 한번 느껴지더니 DPF재생이 멈춘듯하여 rpm 상승시키려 엑셀을 밟는 순간 경고음고 함께

 

'엔진과열정차요망'이 뜸.


c6cceb4fed321f3033aedafdbfe9d598_1407974

 

발생위치가 다리위 중간이라 순간 생각에 '엔진과열정차요망'상태에서 정차상태만 아니면 엔진이 꺼지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계속 진행하려 했으나 몬스터게이지 자동차스캐너 상 배기온도가 1000도가 나와서 엔진에 무리가 갈 것으로 판단하여 

 

곧바로 비상등을 켜고 뒤따라오는 차량을 확인 후 우측 갓길로 서서히 정차. 정차후 곧바로 몬스터게이지 차량용 스캐너 

 

엔진상태 (사진2참조-08시21분26초)를 보고나서 안전조치를 위해 비상등 켜고 트렁크를 열고 비상 삼각대를 설치.

 

(비상 삼각대 설치하러 가다가 갓길로 주행하는 미친 아우디 발견. 하마터면 치일뻔 함)


c6cceb4fed321f3033aedafdbfe9d598_1407974

 

차로 돌아와서 쉐보레 서비스센터로 전화 신고 후 갓길을 피해 안전지대로 피해 있어야 하나 발생위치가 귤현대교 다리 위라 

 

난간 밖은 낭떠러지임. 다행히 출퇴근시간으로 인한 정체구간이라 차량속도가 높지 않아 차량 밖으로 나와 차량 상황보며 견인차를

 

기다리면서 크루즈플러스로 차량오류코드만 확인. 오류코드 삭제되는지는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카페에서 들은대로 

 

오류코드 삭제하고 진행하기보다는 결함 발생이 처음이고 또한 결함내역에 대한 확인이 정확하지 않아 서비스센터에 입고 후 

 

정비내역을 근거로 남기는게 맞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만약 다음에 동일한 에러코드로 다시 발생한다면 상황을 보고 삭제여부를

 

판단할 듯 합니다. 

 

c6cceb4fed321f3033aedafdbfe9d598_1407974

 

[정비후기]


 직영 서비스센터 입고 후 간단하게 발생상황 설명


 ​제가 먼저 본사에서 말리부 디젤 관련 정비 지침이 내려온게 있냐고 물어보았으나, 아직 그런건 없다고 합니다. 


 스캐너로 검색한 오류코드입니다. 


c6cceb4fed321f3033aedafdbfe9d598_1407974

 

생소한 단어들이 많아서 무슨말을 하는지 정확한 내용은 읽어봐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다만 오류코드는 크루즈플러스 앱으로 스캔한 오류코드와 동일합니다. (결함코드: P2428)

 

 

 정비하시는 분 설명인 즉,

 

원래 디펩발동시 배기온도가 올라가는데 보통 600도부터 형성이 되는데 1000도까지 올라가서는 안된답니다. 

 

배기온도센서가 정상작동하지 않아 배기온도가 올라가며 엔진과열정차경고 뜬 거라고 물론 여러가지 원인중에 배선관련 

 

오류 일 수도 있으나, 오류 스캔 결과 우선은 배기온도센서에 문제가 있어 센서만 교체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디펩강제연소​ 조치도 같이 하였습니다. 프로그램 업데이트는 있는데 마침 본사 서버에 접속이 안된다하여, 다음에 조치를 받기로 하였습니다. 

 

아래는 정비점검내역입니다. 


c6cceb4fed321f3033aedafdbfe9d598_1407974

 

여기까지는 발생황이랑 정비후기이며,

 

 

 

여기부터는 그 동안 제가 모니터링한 DPF재생 당시의 데이터를 기록해 놓은 겁니다. 

 

저의 주행패턴은 주행거리 출퇴근 각 18.9km 하루에 약 38km를 운행합니다. 

 

그동안 DPF재생관련하여 나름 데이터를 모으는 중이었고 교통상황이나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다르겠지만

 

운전습관이나 조건들을 고려하여 볼 때 어느정도 규칙적이라 판단하였습니다. 

 

총 주행거리 합산을 DPF재생전 후 포집량 %합계로 나눈 평균값이 대략 5.2km정도 됩니다. 

 

즉 포집량 1%를 채우는데 약 5km정도의 운행거리가 소요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하루에 출퇴근으로 7.5%정도씩 찹니다. 

 

c6cceb4fed321f3033aedafdbfe9d598_1407974
c6cceb4fed321f3033aedafdbfe9d598_1407974
c6cceb4fed321f3033aedafdbfe9d598_1407974

 

여기에서 제가 의문을 가지는 궁금증 하나!


발생 당시 DPF재생을 인지하고 스크린샷 저장 후(사진1-08시18분50초) 수동모드로 재생하기 위해 기어변속을 하고


바로 엔진 과열정차 메세지 뜬 후 갓길 정차하고 스크린샷 저장(사진2-08시21분26초)까지 소요시간이 약 2분30초정도 됩니다. 


실제로 엔진과열정차 메세지가 뜬 건 약 30초정도 지나서입니다.


실제로 그 짧은시간안에 실제 배기온도가 1000도까지 올라가는게 과연 가능한 수치이며, 당시 냉각수온도는 87도이라면


엔진온도는 실제로 과열된 거라 보기 힘들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왜 계기판에는 엔진과열정차 메세지가 뜨는지 궁급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엔진과열정차 메세지가 뜨기 직전의 상황에 집중해 보기로 했습니다. 


DPF재생시점을 확인하고 나서, 제가 기존에 DPF재생에 대해 알고 있는 최적의 연소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2000rpm이상 유지하며


고온으로 연소시키기 위해 수동모드로 전환 후 자동5단에서 수동4단으로 변속하였습니다. 그러나 순간 알피엠 상승과 동시에 


엔진과열정차 메세지 발생.



물론 경험상 고속주행에 DPF연소가 더 잘되고 빨리 끝나는 것은 맞는 듯 합니다. 


하지만 그런 DPF재생 최적의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상황에서 DPF재생을 위해 강제적으로 연료를 소모시켜가며 배기온도를 


연소가 가능한 온도까지 올려놨는데 굳이 rpm을 높여 온도를 더 올릴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히려 재생을 위한 온도로 올라간 상태에서 변속으로 인한 급격한 rpm상승과 온도 변화가 센서등에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카페내에서도 DPF재생을 위해 rpm을 올리고 나서 엔진과열 당첨되신분 글을 본 듯 합니다. 


DPF재생중에는 시동만 끄지말라고 합니다. 연료를 소모시켜가며 배기온도를 유지시키는데 굳이 rpm을 올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나름 가설을 세워보고 마침 오늘 포집량이 다 차서 DPF재생을 실험해 보았습니다. 


집에 도착하기 한 5분전에 포집량 91%에세 재생을 시작했는데, 수동변환해서 rpm을 올리지 않고 그냥 평소대로 자동변속상태에서


DPF재생을 의식하지 않고 그냥 주행했습니다. 집앞 주차장에 다 왔는데도 계속 재생중이길래 중립기어로 정차상태에서 기다리면서 


상황을 지켜봤습니다. 약 3분정도 더 재생하다가 끝났습니다. 결함발생전 정상 재생 상태로 돌아갔습니다. 


c6cceb4fed321f3033aedafdbfe9d598_1407974 

 

제조사 측에서 정확한 원인과 대책을 내 놓지 않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비하며,


위에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이니 그냥 그럴수도 있겠구나, 언제 일어날지도 모르는 상황에 미리 대비한다 생각하시고


참고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부디 결함원인과 대책이 빨리 나와 걱정없이 다녔으면 좋겠네요.

 

 

출처: 쉐보레 말리부 네이버 공식카페 - 인경|말리부리 님 후기

http://cafe.naver.com/clubv300/438889 

Comments

카테고리

  • 글이 없습니다.
최근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