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HG] 락업클러치 작동관련 정보

몬스터게이지 0 4,632

대구 디젤로 횐님의 락업클러치에 관한 유용한 정보가 있어서, 제 차 (2.4 가솔린) 기준으로 그리고 몬스터게이지 (참고로 업체와 무관합니다) 를 통하여 확인한 내용에 대하여 간략히 정리 해 보았습니다.

 

기본 작동조건에 대하여서는 이미 기술되었으니 생략하고,

 

게이지를 데이터를 통하여 알게 된 사실은, 정속에서 일정시간 후 락업이 되는것이 아니라 엔진의 토크출력 대비 부하(도로의 구배 등)에 따라서 락업모드로 진입하게 되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어떤 기준점 기준으로 일정한 zone 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유추될 수 있는, 그리고 또 확인 한 바에 의하면 Normal, Sports 그리고 ECO 모드에서의 이 락업 구간(zone) 이 변하는 것입니다.

 

 

* 노멀모드 드라이빙

3단부터 락업이 작동된다고 들었지만, 락업표시는 4단 이후부터 볼 수 있었고.. 그나마 4단, 5단은 부드러운 정가속에서 잠시 표시되었다가 최종 6단으로 안착 후 락업모드로 진입하였습니다.

평지 기준 약 1500rpm 이후 시점으로 부터 락업을 볼 수 있었으며, 액셀페달은 느낌상 1.5센티 정도? ㅎㅎ 밟을 때 가장 빨리 락업으로 진입하였습니다.

 

락업모드 진입의 확인은 (게이지 없이), 계기판의 대략표시기준으로..

110키로 속도에서 2000 RPM 이면 6단 락업 상태입니다. 

 

* ECO 모드

흥미로운 부분은, 정확히 표현은 어렵지만 락업이 좀 더 낮은 RPM 부터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Normal driving 모드에서는 볼 수 없었던 3단 락업표시를 볼 수 있었으며, 5단 기준으로는 1500 RPM 에서 80키로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스포츠모드에서는, 그랜져에서는 TM 의 변속구간을 shift-up 만 한 가짜? 내용에서 워낙 정신없이 rpm 이 튀어서 제대로 확인하지 못했네요..

 

훌륭한 연비는 역시 발끝 신공에 의하여 탄생되지만, 게이지를 모니터 하면서 신공에 도전 해 보니 15키로 정도의 고속도로 구간 주행 후 바로 15키로 정도의 평균연비를 볼 수 있었습니다.

 

가장 쉬운 연비운전 방법은 계기판표시를 연비모드로 두고, 6단 락업모드 인지 후 발끝을 아주 살짝떼면 락업은 유지 한 채로 순간연비가 13~14 이사으로 보여지는 구간으로 유지 할 수 있으며, 이 때 가장 이상적인 연비운전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락업 주행 중 액셀에서 발을 완전히 떼면, 바로 퓨얼컷 표시가 나타납니다 - 즉 이상적으로는 락업과 퓨얼컷으로 완전히 연결 할 경우 MT (수동미션) 와 꼭 같게 되는것이지요..

 

이야기가 길어졌는데, 마지막으로 재미있는것은 액셀을 너무 조금 부드럽게 밟으면 오히려 락업으로 들어가지 않고 계속 슬립이 나타납니다 (오토크루즈 모드에서 락업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현상과 유사?) 

그리고 평균 주행속도 기준으로 드라이빙 모드를 선택해야하지, 순발력이 필요한 시내주행에서 ECO 를 두고 부드럽게 주행하면 오히려 연비가 떨어 질 수 있겠지요.. ECO 는 한적한 국도에서 80 키로 주행에서 적절 할 것 같습니다.

 

락업클러치 모양과 계기판 순간연비를 보면서 발 끝 신공을 펼치니, 평균 1~2키로 정도는 쉽게 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하세욤..  

, , , , , ,

Comments

카테고리

  • 글이 없습니다.
최근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