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게이지 카페 Q&A] 퓨얼컷 락업은 무엇인가요?

몬스터게이지 0 8,640

아무리 설명을 읽어보고 영상을봐도 잘 이해를 못하겠어서 문의드립니다

 

대체 퓨얼컷은 뭐고  락업은 뭔가요

또 어떡해해야  발동하며 발동후에는어떡해 사용해야하는건가요

 

 

퓨얼컷은  주행하며 일정 rpm 속도가 되면  연료가 차단되기때문에  퓨얼컷이 뜨면 악셀에서 발을 띄고  주행하라는거 같은데

악셀에 발을 띄고 주행하면  속도가 저하되지 않나요 그럼 퓨얼컷은  그냥 주행하다가

악셀에 발을떄고  속도가 저하할때 엔진브레이크가 서서히 걸리는  그상황에서 주행하라는건가요?

 

락업은 어떤건가요 락업은 아무리봐도 모르겟네요 

자세히 설명부탁드립니다

 

 

답변 - 청계굴 베라크루즈님 

 

정확한 지식은 아니지만 이해하시는데 도움이되고자 글 남깁니다..

락업클러치 - 자동미션은 토크컨버터(미션오일을 순환함으로 회전운동을 하게하는 장치)의 작동으로 기어가 동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동력 손실이 많기에 ecu에서 당분간은 기어 변속이 없다고 판단할시 기어와 기어를 직결하여 동력 손실을 최소화 하게됩니다. 즉 기어와 기어를 직결한 상태를 락업클러치 상태라 할수있습니다. 요즘 자동미션에는 동력 손실을 최소화하기위해 저단 기어를 제외한 모든 기어에서 락업클러치를 사용하고있습니다제가 타고있는 베라크루즈는 4단부터 6단까지라 해당 됩니다.

 

퓨어컷 - 엔진이 꺼지지않기위해서는 연료를 소모하여 피스톤을 지속적으로 동작시켜줘야하나 기존에 가지고있던 가속도로 바퀴가 굴러간다면 엔진이 꺼지지않는 조건이 됩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기존에 가지고있던 가속도로 바퀴가 굴러가고있다면 연료를 차단해도 엔진이 꺼지지않는다는 말이됩니다.

이에 ecu에서는 일정 rpm(약1300)이상이며 엑셀을 밟고있지않는 상태가되면 연료를 차단하게되고 기존에 가지고있던 가속도로 지속적으로 운행하게됩니다. 이와같이 일정 조건이 만족하고 연료 보급이 차단된 상태를 퓨어컷 상태라고합니다. 만약 rpm 떨어지게되면 퓨어컷 상태는 풀리게되며 연료를 다시 공급하여 엔진이 돌게됩니다. 전문적인 지식은 아니지만 궁금한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되고자 댓글 남깁니다. 자세한 설명을 보고싶으시다면 위피디아에 락업클러치, 퓨어컷을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퓨어컷 동작 조건이 일정 rpm이상이며 엑셀을 밟지 않을때입니다. 그래서 탄력주행을 하기위해서는 rpm을 올린 후 엑셀에서 발을 땐다면 퓨어컷 상태가 되며 연비가 올라가게됩니다. 일반적인 평지나 오르막길 상태에선 엑셀을 밟지않는다면 rpm이 내려가며 속도가 줄어들기에 곧 퓨어컷 상태가 해제되기 때문에 내리막길에서 사용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꼭 퓨어컷을 써야겠다고 의식해서 운전하시는것보다 앞차가 서행중이라면 미리 엑셀에서 발을 때고 감속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면 자연적으로 퓨어컷이 동작하게되고 연비도 더 잘나오게 될것입니다.

 

 

[출처] 퓨얼컷 락업 정확히 무슨내용인가요 (몬스터게이지 OBD2 DPF/TPMS/합성엔진오일/출장자동차배터리교체) |작성자 무사도l14l투싼 

 

 

 

, , ,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