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D2 몬스터게이지 활용법] OBD2 스캐너로 자동차 밧데리 관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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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한 OBD2 스캐너 몬스터게이지 100% 활용하기 3탄! 오늘은 밧데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 두편과 마찬가지로 자동차 밧데리에 대한 이해를 밑바탕으로 몬스터게이지에서 송출되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여 자동차 관리를 할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OBD2 스캐너 몬스터게이지 활용하기 - 밧데리 방전은 왜?!?!!!

대한민국 운전자라면, 최소 자동차 밧데리 방전에 대해 들어보았던가 경험을 해보았을 것 입니다. 특히나 겨울철 말이죠. 방전이 나타나는 원인에는 크게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온도차, 전력소모, 대기전력 정도

 

온도?

자동차 밧데리 안에는 전해액이라는 물질이 있는데요, 그 물질이 배터리 전압에 영향을 줍니다. 전압.. 갑자기 고등학교 과학시간 이야기가 나옵니다.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면.. 전압이란 (+) 전하가 움직이는 두 곳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전하는 전위(높이라고 생각)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데 그 높낮이의 차이가 전압이라는 소리... 참고로 전류는 전하의 흐름으로 단위시간동안 흐른 전하의 양을 의미합니다. 전해액은 전류가 흐르는 물질을 의미하는데, 대표적으로 염화나트륨, 황산, 염산, 수산화나트륨, 수산화... 그만하겠습니다.


아무튼 전해액이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배터리 전압(높낮이 차이) 및 전류에 영향을 주는데.. 날씨가 추워지면서 전해액이 상대적으로 차가워지고, 시동시 전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매우 추운 겨울철의 경우 시동이 아예 안걸리기까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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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온도가 낮아지면, 극판 및 격리판 내부에서 전해질의 확산 속도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그만큼 전압은 증가하는데요, 이에 따라 전하의 움직임이 더 빨라져 배터리 소모 속도가 평균보다 더 빨라져 밧데리 방전이 빠르게 일어납니다. 이런 설명방식이 너무 현실을 단순화한 경향은 있지만 이해의 편의를 위해 이렇게... 


반대로 온도가 너무 높은 경우 에너지 소모량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고열이 배터리 자체에 영향을 주면서 배터리가 고장이 나기도 합니다. 온도가 높을수록, 자기방전(건전지가 갖고 있는 용량의 손실)율은 높아지는데, 이 증가율은 섭씨 25도씨까지는 일정하게 증가하지만, 그 이상에서는 가속적으로 증가합니다. 30도가 넘어간다면 배터리 소모가 더 빨라진다는 소리입니다. 

 

전력소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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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는 온도가 미치는 전력소모량에 이야기했지만, 이번엔 순수 전력소모에 대해 이야기해볼까요? 운전을 하면서 최근에는 네비게이션,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핸드폰 충전기 등등 운전하면서 다양한 전자기기를 사용합니다. 이 때 필요한 전기는 바로 자동차 밧데리에서 확보하는데요.. 그렇다보면 당연하게 차량 내 전력소모량은 증가하게 되고 결국 배터리 방전속도는 빨라집니다. 


대기전력은 전력소모와 조금 유사한 부분이 있습니다. 차량에서 배터리 소모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시동을 끄고도 블랙박스를 끄지 않는다면? 당연히 방전이 일어나겠죠!? 이렇게 암전력을 포함하여 주행을 안하는 시점에 사용하는 전력을 대기전력이라고 부를 수 있는데요, 요새는 점점 많은 기능때문에 대기전력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여기서 잠깐!

 그렇다면 몬스터게이지는 시동이 꺼졌을 때 OBD2 커넥터 꼭 빼야할까요!? 많은 운전자 여러분들이 질문하는 사항인데, 정확한 답변을 드리자면... 

일반적으로 차량의 암전류(항상 소모되는 전류)는 50mA입니다. 몬스터게이지와 카클라우드의 경우 대기시 12mA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밧데리의 방전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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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터네이터?

알터네이터란 교류전기를 발생시켜 엔진이 고속이 아닌 저속으로 주행하면서도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발전기인데요. 전압이 13.5볼트 이하로 떨어지면 충전을하고, 14.5볼트 이상으로 가면 충전이 중지되는 발전기입니다. 알터네이터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1) 시동이 꺼지거나 2) 출력이 저하되고 3) 변속시 강한 흔들림이 발생하거나 4) 배출가스/진동이 커지고 5) 주행음질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몬스터게이지 OBD2 스캐너를 활용한 배터리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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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방전의 원인에 대해서는 알아보았고, 이제 몬스터게이지 배터리 정보화면에서 나타나는 정보를 어떻게 활용해야할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먼저 몬스터게이지 배터리 정보화면을 배터리잔량, 전류충전량, 배터리전압, 배터리 온도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용량과 수명도 나온다는 사실.. 


자동차 밧데리를 측정하는 센서는 IBS(Intelligent Battery Sensor)라고 합니다. 단순하게 배터리의 전압값, 전류값, 온도값을 측정해주는 센서인데요. 차량에 어떤 역할을 하다기보다는 수동적으로 전압, 전류, 온도값을 측정해 ECU에 전달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ECU는 그 값을 가지고 엔진정보와 종합해서 알터네이터에게 전력을 생산할지 말지를 결정시켜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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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배터리 전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승용차의 경우 배터리의 전압은 12볼트, 트럭의 경우 24볼트입니다. 배터리 셀은 6개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셀이 2.1볼트씩 갖고 있어 12.6볼트가 정전압이 됩니다. 상온인 25도씨에서 12.6볼트 상태가 최고의 성능을 보이고, 대략 1도씨 낮아질때마다 0.8% 출력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외기온도가 영하까지 떨어진다면 출력이 70%까지 떨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배터리의 전압 상태가 정상 전압 상태의 범위를 벗어나면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주행중 13.4V~14.8V, 시동 끈 상태에서는 11.6V 이상이 정상 범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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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번엔.. 배터리 온도. 위에서 언급했지만 온도는 배터리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한라공조의 민병학, 박수두, 한규익 연구원에 따르면 배터리의 온도가 23~26도일 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더운 가을철에는 이 온도를 어떻게 조절해야할가요? 혹서기의 경우 차량의 에어컨을 가동시켜 실내의 온도를 하강시키고, 팬을 가동시켜 실내 냉기로 배터리 온도를 낮출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겨울철에는 차량 히터를 가동시켜 실내의 온도를 상승시킨 후 팬을 작동시키면 인렛덕트를 통해 배터리 온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시동을 켤때 예열을 하면서 배터리의 온도를 올려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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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수명은 무엇일까요? 센서 값으로 측정되지만, 이 값의 경우 나타나지 않는 차량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나옵니다. 해당 값은 전해질 물질이 앞으로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지를 의미하는데요, 해당 센서값을 갖는 차량은 현대/기아차 중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부 다른 차종에서 나타나지만 항상 나타는 것은 아닙니다. 이 수치가 0%에 가까워질수록 충전량 자체가 줄어 방전이 빠르게 될 수 있습니다. 

 

충전 전류랑과 전압의 위치가 바뀌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해당 차종별 ECU위치가 다르거나 소프트웨어적인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라고 OBD2 스캐너 몬스터게이지 연구팀에서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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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종 위 화면처럼 용량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차종별로 ECU 센서 존재 유무에 따라 결정됩니다. 존재하지 않는 센서값을 OBD2 스캐너 몬스터게이지가 임의적으로 만들 수는 없으니간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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