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D2 스캐너 몬스터게이지 사용하기, 미션오일 온도는 어떻게 이해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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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http://blog.naver.com/monsterblooder/221407479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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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D2 스캐너 자동차 어플리케이션 몬스터게이지를 사용하실때, 주행정보 페이지를 살펴보면 미션오일 온도가 나옵니다. 대체 이 미션 오일온도는 왜 보여줄까요?? 자동차를 잘 아시는 차잘알들께서는 미션오일 온도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십니다. 왜그럴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미션오일 온도가 왜 중요한지를 밝혀줄 포스팅을..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OBD2 스캐너 몬스터게이지 - 자동변속기란?

기본적으로 미션오일 온도를 이해하기전에, 자동변속기에 대해 이해를 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기본적으로 수동변속기는 클러치를 이용해서 엔진이 만들어낸 동력을 미션으로 분리시키고, 기어를 변속하는 구조입니다. 수동 변속기는 1) 동력을 끊고, 2) 변속기의 기어를 넣고, 3) 동력을 다시 잇는 과정을 직접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변속기는 유체식 토크 컨버터, 밸브바디, 마찰클러치 등을 사용해서 변속을 합니다. 자동변속기 안에도 클러치가 들어있는데요, 수동변속기와의 차이점은 사람이 직접 떼었다 붙였다 할 필요 없이 자동변속기에는 TCU(Transmission Control Unit)가 미션오일의 압력을 읽어 자동으로 떼었다 붙였다 한다는 점입니다. 이 때 토크 컨버터가 동력을 전달하는데, 이 동력 전달의 매체가 바로 미션오일입니다. 

?src=%22https%3A%2F%2Fblogfiles.pstatic.토크컨버터의 구조

토크 컨버터는 엔진과 연결되 플라이 휠이 회전을 시작하면 미션오일을 움직이게 하고 이를 반대쪽 쉐프트를 돌리게하여 구동력을 전달합니다. 이를 유체커플링이라고 하는데요... 쉽게 이해하면 선풍기 두대를 세워놓고, 한쪽 선풍기를 돌리면 그 바람에 반대쪽 선풍기가 돌아가는 원리와 같습니다. 이 때 선풍기가 만들어내는 바람, 즉 공기가 토크 컨버터에서 미션오일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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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구조에서 동그란 통안에는 마찰 클러치가 들어있어 동력을 전달합니다. 자세히 이야기하면 본론과 좀 멀어질 것 같아 간략히 정리하면... 마찰 클러치는 디스크와 플레이트가 붙었다 떼었다를 반복하면 기어 부위에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이 연소를 일으키고 회전력을 만들면서 RPM은 올라가기 시작하는데, 일정 변속 시점이 되면 유압으로 인해 마찰클러치를 자동으로 조절하게 됩니다. 운전시작을 하고 1500RPM~2000RPM이 되면 변속이 자동으로 되는 경우.. 흔히 겪으실 것입니다. 

이 변속과정에서 마찰 클러치는 항상 미션오일안에 푹 잠겨 있습니다. 

OBD2 스캐너 몬스터게이지 활용하기, 미션오일편 - 마찰클러치와 미션오일

일반적으로 윤활유는 엔진 내외부의 마찰과 진동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엔진내외의 오일 통로를 순환하면서 뜨거운 엔진을 식혔다가, 오일팬으로 돌아나오면서 차갑게 식고, 다시 엔진으로 들어가 엔진을 식혀주면서 냉각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미션오일은 일반적인 윤활유 달리 그 역할이 조금 달라, 냉각작용과 마찰저감 작용이 조금 다르게 중요합니다. 

다르게 중요하다고??? 
마찰클러치는 마찰판 사이의 마찰을 이용해서 동력을 전달하게 됩니다. 여기서 만약 마찰계수가 너무 높아지면 동력은 충분히 전달되나 그 충격이 너무커서 진동이 커지게 됩니다. 반면 마찰계수가 너무 낮아 너무 미끄러지면 동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효율이 떨어집니다. 이부분이 윤활유와 조금 다른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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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미션오일의 중요한 특성은 무엇일까?
트랜스미션은 동력전달 이외에도 미션 내부의 기어와 베어링, 씰 등을 보호*윤활하며 미션 내부의 클러치,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윤활역할을 합니다. 또한 변속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까지 합니다. 이러한 만능 엔터테인먼트인 미션 그리고 미션오일의 필요 성질은 무엇일까요? 

첫째, 적정한 점도를 유지하여 동력전달 역할을 충실하게!
둘째, 적정 마찰계수를 유지할 수 있게 끔 냉각/윤활 작용을 원활하게!
셋째, 오일에서 발생하는 기포를 억제하기 위한 뛰어난 기포 저항력
넷째, 강한 내열성 및 내산화성을 갖추어 수명을 오랫동안!
 

OBD2 스캐너 몬스터게이지 활용하기 - 미션오일 온도에 따른 마찰특성

온도변화별 마찰계수 시험결과를 해보면, 온도가 올라갈 수록 마찰계수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오일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마찰성능은 떨어지고, 그만큼 동력전달 성능이 떨어지게 되는 원리입니다. 몬스터블러드 윤활유 포스팅을 보다보면 점도와 온도와의 관계를 잘 아실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오일의 온도가 증가하면, 점도지수는 떨어지는데 그만큼 더 물컹 물컹해집니다. 온도가 낮아진다면? 그만큼 오일이 끈적끈적해집니다. 

그렇다면 미션오일 온도 올라가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 것이며, 적정 온도는 얼마일까요?
자동 변속기 오일의 온도는 약 80~100도 사이에 있는 것이 최적의 상태이며, 120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자동변속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표를 살펴보시면, 온도별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125도 이상에서는 각종 오일씰, 밸브등에 영향을 줄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러한 경화, 오일피막 (유막)의 문제는 윤활유에서 나타납니다. 고온으로 올라가면서 유막이 깨지거나 점도가 너무 낮아 윤활 압력을 충분히 가하지 못하고 고무류가 헐거워져 불완전 연소를 일으키기도 하는 것이죠. 위에서 보시듯 148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클러치판의 슬립이 일어나 플라이휠과 클러치가 미끄러져 동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그만큼 연비도 떨어지고 차가 안나가는 느낌이 팍팍!

그렇다면 온도가 올라가면 마찰계수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다시 한번 <엔진오일의 불편한 진실 카페>의 자료를 활용해보면, 오일의 온도가 각각 40도, 80도, 120도 일때 마찰계수가 급격히 낮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슬라이딩 스피드 0.5m/s를 기준으로 40도 일때 마찰계수는 대략 0.15~0.16이었고, 80도일땐 0.14~0.15, 120도일땐 0.13~0.14으로 급격하게 낮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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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오일 온도에 따른 미션오일 수명은? 
온도 단위가 화씨인데... 자료의 원출처가 해외사이트다 보니간 그렇습니다. 요 아래쪽 그림에는 섭씨도 나와있으니간.. 참고! 일반적으로 관리가 잘된 미션오일의 교환주기는 10만km도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메뉴얼에는 5만~7만km라고 몇몇 차들은 언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미션오일 온도를 어떤 수준으로 유지하느냐에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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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에서 보시듯, 79도에서 미션오일은 맞춰놓고 주행후 사용유 테스트를 해보면 약 10만 마일까지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91도로만 달린다면 5만 마일이라고 합니다. 1마일이 약 1.8km라는 점을 고려해보면 엄청난 수명이죠? 116도가 되버리면 1만마일만 달려도 베니쉬(카본떼 및 슬러지 같은거로 생각하시면 될 것같습니다)가 발생합니다. 즉 일반적으로 알려진 70~90도 사이의 미션온도가 적정온도라는 설이 진실이란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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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D2 스캐너 몬스터게이지 활용하기 - 근데 미션오일 온도는 왜 올라가?

자 그럼 이제 적정 미션오일 온도가 70~90 또는 100도가 적정인 것은 알았습니다. 근데 왜 미션오일 온도는 올라갈까요? 자동 변속기의 오일 온도가 올라가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엔진 라디에이터의 20%이상이 막히거나,
둘째, 엔진 내부의 순환계통에 이상이 생긴 경우 (특히 서모스텟 불량 및 엔진의 오버히팅) 
셋째, 토크 컨버터 불량
넷째, 자동변속기 내부 이상으로 클러치나 브레이크가 슬립되고 있을 때
다섯째, 자동변속이 오일의 규격이 아닌 오일을 사용했을 때. (일반 윤활유는 온도가 올라가면 마찰특성이 현격히 떨어짐) 
여섯째, 정차시 기어를 D로 두고 오랫동안 브레이크를 밟는 경우 
일곱째, 정체 구간이 길어져서 서행과 정차를 반복하는 경우 
여덟째, 레이싱과 같은 초고속 주행

첫번째부터 네번째까지는 차량의 이상을 의미합니다. 만약 몬스터게이지 OBD2스캐너로 주행을 하시다가 미션오일의 온도가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되면 해당문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여섯번째부터 여덟번째는 운전습관의 문제입니다. 해당건은 운전을 하시면서 유심히 살펴보는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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